88서울 올림픽은 한국 서울에서 처음으로 열린 올림픽이며 총 16일동안 서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당시 이 서울 올림픽은 12년만에 160개국이 모두 참가한 역대로 최대 큰 규모로 진행되었던 올림픽으로서 그 당시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이슈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당시 코리아나가 부른 손에손잡고라는 곡이 서울 올림픽의 대표 주제곡이었고 이는 한국어와 영어버젼으로 총 2개의 버전이 있습니다. 이 서울 올림픽의 모토는 화합과 전진이었으며 이 당시 참가한 선수들의 수만 8391명으로 남자 선수는 6197명이었고 여자 선수들은 2149명이었습니다. 총 경기의 종목은 23개의 종목이며 그 하위로 237개의 세부적인 종목들이 있었는데요. 이 당시 노태우가 '서울 올림픽 대회를 개최하는것을 선언합니다'라는 멘트를 시작으로 개회를 선언했고 폐막식은 10월2일에 했습니다.
당시 개최지를 투표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서울과 일본의 나고야가 있었지만 한국이 총 52표를 획득하여 최종개최지로 선정되었습니다. 바덴바덴의 기적으로도 불립니다. 이 개최지 투표 결과는 1982년 9월 30일 선정 되어 대회의 마스코트는 삼태극의 문양이었으며 그 당시 호랑이를 표현하는 호돌이가 서울 올림픽 이후에도 열기가 식기 않고 각종 호돌이를 이용한 사업 아이템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 당시 한국이 가장 많은 인원인 467명을 선발했고 라오와 가봉이 가장 적은 선수인 각국의 3명씩을 참가시켰습니다.
그 당시 브루나이는 선수를 참가시키지 않았지만 개막식과 폐막식에는 참석을 했습니다. 경기종목은 육상과 배구를 포함해 23개의 종목이었고 그 당시 시범 종목으로는 야구, 휠체어레이싱, 볼링, 태권도와 배드민턴이 있었고 이 올림픽 당시 소비엔트연방이 총 55개의 가장 많은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그 다음은 동독 그리고 미국 그리고 한국이 4위로 총 12개의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그 당시 화제였던 벤 존슨이 세계 신기록을 100미터 달리기부문에서 세웠지만 약물 투입혐의로 취소되고 칼 루이스가 금메달을 차지했습니다. 아주 대단한 이슈거리, 그리고 사건 이었지요 ~~ 그리고 매트 비온디가 수영 부문에서 총 5개의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자유형에서만 덩컨 암스트롱에게 패배했습니다. 이 서울 88올림픽으로 탁구가 처음으로 정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다시는 오지못할것 같은 그 시절의 추억과 환희, 그리고 희열, 우리세대는 그 시절의 추억을 느낄수 있을까요?
<바덴바덴의 기적>
<굴렁쇠 소년>
<개막식>
<개막식 2>
<코리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