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철이라는 본명을 가진 서태지는 1972년생으로 그 당시 서태지 신드롬이라는 것을 만들어낸 장본인입니다. 그는 1998년도부터 활동을 했으며 현재 이은성을 배우자로 두고 딸 한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서태지 컴퍼니의 대표입니다. 그로 인해 한국의 음악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하였으며 음악을 예술로 보게되는 시선이 되었습니다. 그는 한국의 뮤직비디오를 활용해 한국의 뮤직비디오 시장이 다시 살아났으며 회사와 가수들의 관계를 다시 설립하였고 새로운 패션의 문화를 만들어 냈으며 이는 추후 서태지의 신드롬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는 1990년대에 대중문화 부문에서 절대로 뺄수가 없는 사람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A1F3758EA207F0B)
그는 신세대뿐만 아니라 기성세대들로부터 엄청난 지지를 받았으며 그의 영향력은 그 누구보다 어마무시하였습니다. 그는 총 9개의 앨범을 출시했고 총 3번의 공백기를 가진 가수 입니다. 그는 한국의 패션에 획을 그었으며 당시 알록달록한 옷부터 힙합바지를 유행시킨 장본인입니다. 그로 인해 한국에 처음으로 유니섹스의 디자인이 유행이 되었으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유행을 탔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왜 하필 서태지이며 이는 대체 무엇을 했기 때문에 이런 신드롬을 일으켰는지 분석을 했다고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5B873458EA20B716)
많은 전문가들이 서태지를 분석한 결과 서태지의 신드롬의 4집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가 공식으로 은퇴를 선언한 1996년부터 2000년도에 다시 컴백하기 전까지 서적을 출간 하였습니다. 그 당시 그의 2집이었던 록 앨범은 그 당시 모든 국민들에게 충격를 선사했습니다. 그 당시 주 음악이었던 발라드와 트로트를 배제하고 그가 선보인 것은 바로 록이었기 때문에 서태지의 신드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44843758EA20F115)
사실상 그가 선보인 록의 노래는 놀랍지는 않지만 곡 자체가 정말 획기스러웠으며 음악 도중 1분동안 기타 연주만 있었고 그가 그 연주에 따라 춤을 추는 것 때문에 센세이션이었습니다. 당시 이러한 무모한 도전을 했던 서태지가 다른 사람들은 도박을 한다고 하지만 서태지는 보란듯이 그 도박에서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그에게 대적할만한 가수가 없었으며 경쟁구도 자체가 없었다고 합니다. 어린시절 기억속에 아련하게 전설로 자리잡고 있는 서태지 !!! 여러분들의 전설은 누구입니까? 저랑 생각이 똑같이시겠지요 ?